강아지는 사료만 먹여야 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만약 이 이야기를 믿고 계신다면, 사실이 아닙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을 잘 찾아서 급여한다면 건강에 아무 문제 없이 사랑하는 반려견에게 먹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도 있으니 평소에 잘 알아두셨다가 반려견과 함께 나눠드세요. 아주아주 좋아할거에요.
훨씬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우선 10개만 공유해볼게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1 : 당근
당근은 사람에게도 좋지만, 강아지에게도 건강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을 씹으면 치아의 플라크를 제거하고, 면역 체계, 피부, 털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의 섭취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을 먹이면 풍부한 식이섬유때문에 오히려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만 급여하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2 : 사과
사과는 비타민 A, C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강아지의 소화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썩은 사과를 섭취하면 알코올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반려견에게 사과를 급여하실땐 씨는 꼭 잘 발라내고 소량만 급여하시기 바랍니다. 달콤한 과일은 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보기보다 칼로리가 높거든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3 : 밥, 흰죽
소화가 쉽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흰 쌀은 소화기능이 약한 강아지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양념 (소금 등) 이 전혀 되지 않은 밥이나 흰죽이어야 하고 역시 너무 많은 양을 먹이는 건 칼로리 과다나, 탄수화물 과다로 좋지 않으니 늘 그렇듯이 적당량만 가끔 급여하세요. 강아지는 육식에 가까운 잡식동물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4 : 락토프리 우유
일반적으로 강아지에게 우유는 맞지 않습니다. 성인이 된 한국인이 유당분해효소가 없는 경우가 많아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나듯이 강아지도 유당분해 효소가 많이 분비되지 않아 우유섭취시 배탈이 나기 쉽습니다. 하지만 락토프리 우유는 유당을 제거한 우유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나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강아지도 락토프리 우유는 먹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화가잘되는 우유같은 것이 락토프리 우유입니다. 강아지우유로 나온 제품도 물론 괜찮습니다만, 가격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으니 락토프리 우유, 함께 나눠드시는게 가성비 좋은 방법입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5. 생선
연어, 새우, 참치는 강아지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사람음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금등 간이나 양념을 한 생선은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연어나 참치등 큰 생선은 장기적으로 지속해서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 큰 생선은 작은 생선을 먹고 살기때문에 중금속이 많이 축적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6. 닭고기, 돼지고기등 가금류나 육류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등의 가금류나 육류는 굉장히 좋은 단백질의 소스이므로 강아지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육류를 급여할때는 소금이나 조미료를 첨가해서는 안되고 기름에 볶거나 튀기지 말고 찌거나 삶아서 급여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소세지나 베이컨 등은 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조리전에 비계나 기름을 제거하는 것이 칼로리 조절 및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으니 기름은 떼고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7.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슈퍼푸드로 알려진 사람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이지만, 강아지에게도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은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좋은 식이 섬유, 항산화물, 피토케미컬이 풍부하여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8.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한걸로 유명한 식품이죠. 그래서 강아지에게도 바나나는 좋은 음식입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죠. 하지만 탄수화물 함유량이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이나 자주 주시는 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9. 오이
오이는 강아지에게도 안전한 저칼로리 간식으로, 비타민 K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함께 드셔도 좋은 채소이며 특히 다이어트 중인 반려견에게 부담없이 급여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10. 수박
여름철 대표과일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A, C, B6가 풍부하여 강아지의 급수량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수박씨는 꼼꼼히 제거하고 급여하셔야 합니다.
사람음식을 급여할때 주의할 점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느끼셨겠지만 간식으로 사람음식을 나눠먹일 때는 주식이 아니기때문에 절대 많은 양을 급여하시면 좋지 않습니다. 늘 소량만 적당하게 급여하셔야 하는 점 기억하셔야 하고 과일은 씨나 줄기등은 꼼꼼히 제거하고 급여하세요. 장에 붙거나 막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소금, 설탕, 등 간이나 조미료등을 사용하여 조리한 음식은 위에 나온 음식들이라도 아이들의 건강에 매우 좋지 않으니 절대 주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사람음식, 바른 방법으로 급여하시면 아이들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즐거운 식생활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강아지가 먹으면 절대 안되는 사람음식들도 있으니 다음에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사료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